한국경영정보학회
HOME>학회소식>공지사항 및 행사안내
 
  553   2015-03-02   2015-03-17
  디지털비즈니스 연구회 모임안내_2015년 1차
.............................................▣ 디지털비즈니스 연구회 제1차 모임 안내 ▣..........................................

---------------------------------------------초 대 의 말 씀 -----------------------------------------

한국은 중국의 봉으로 전략할 것인가?

봉의 사전적 의미는 “어수룩하여 이용해 먹기 좋은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용어”로서, 비단 사람뿐만 아니라 국가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중국의 개혁 개방 이후 20년간 중국 특수(特需)로 재미를 보았던 한국 기업들이 모방에 기반하여 급성장한 중국 기업들에 의해 중국 시장은 물론 세계 시장 곳곳에서 밀려나고 있다. 그에 덧붙여, 국내 산업이나 한류(韓流)및 관광산업 그리고 한국 내 땅 사기까지 잠식(蠶食)해 들어오는 중국의 거대 자본 등으로 한국의 미래가 위협받고 있다. 한국경제는 중국의 성장으로 야기된 중국 보너스가 더 이상 한국에 유효하지 않는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과거에 한국을 베끼기에 급급했던 중국 게임업체들이 매년 400% 성장하고 있다. 텐세트 같이 한국 게임을 모방하였었던 대표적인 중국 기업은 한국 게임업체들을 속속 인수하고 있다. 한국이 세계 최고의 인터넷 네트워크 인프라를 자랑만 하였지, 이를 이용한 세계적인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등한시하는 동안, 중국은 알리바바의 성공적 뉴욕증시 상장으로 시가총액 기준으로 전 세계 상위 20개 인터넷 기업중에서 6개사가 중국 기업으로 채워졌다.

인터넷 기업 뿐만 아니라, 통신장비에서 단말기까지 통신업계에도 중국기업의 전방위 공세에 한국기업들을 위축시키고 있다. 최근 한국의 통신시장 입찰에서 평균 이하의 가격 후려치기로 국내시장을 잠식중인 화웨이같은 중국업체가 향후 한국의 ICT생태계를 좌우하는 큰손으로 부상할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우리나라 8대 주력 수출품 가운데 절반인 4개 품목-스마트 폰,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이 세계시장 점유율에서 최근 10년 사이에 중국에 역전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주력 제품들이 서서히 중국산에 밀리기 시작하면서 우리나라 제조업은 세계시장에서 점점 설 자리를 잃고 변방으로 밀려나고 있으며, 그에 비례하여 한국은 점점 중국의 봉으로 전략하고 있다.

부모대에 어려운 환경속에서 이룩한 현재의 기반위에 현시대의 우리가 중국과의 경쟁에서 이겨서 한걸음 더 진보시키지 못하면, 우리 자식대에는 중국으로 취직자리를 구하러 가야 되는 상황이 예상보다 휠씬 빨리 현실화 될 수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이러한 전철을 벗어 날 수 있을가? 해답은 기업들의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 개발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불굴의 노력, 그리고 정부 차원에서도 새로운 제품∙서비스 개발을 저해하는 규제를 가감하게 풀고 기업의 노력에 힘을 보태기 위한 정책을 최우선적으로 실천해 나가면서, 기업가 정신을 적극 복돋아 나가야 된다. 즉, 단기적인 경기부양 정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기술혁신과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 수립과 시행이 요구되고 있다. 그에 덧붙여,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면서 중국 기업들이 진입하기 어려운 혁신적 기술이나 서비스 개발 및 과감한 적용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세계 시장에 나아가는 적극적인 비즈니스의 실행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한 여러 가지 방안중의 하나가 최근 사회 경제적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사물인터넷 (IOT)기술의 활용이다. 웨어러블 컴퓨터, 스마트 카, 스마트 홈 네트워크에 이르기 까지 모든 기기와 사물들이 연결되어 서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을 경쟁력 창출과 비즈니스 혁신 수단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IoT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기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고 새로운 가치를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추어 져야 한다. 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아래의 세미나를 기획하게 되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와 조언을 부탁 드린다.

.................................................................................... 디지털비즈니스연구회 위원장 김창수 교수 배.

_1. 주 제: 한국은 중국의 봉으로 전략할 것인가?

_2. 일 시: 2015년 3월 17일 화요일 오후 7시 00분 - 9시 00분

_3. 장 소: 영남대학교 경영관 302호 (대구광역시 남구 대명동 소재)

-4. 계 획
___ 19:00-20:00 발표1: 위치인지 기반 IOT 기술 및 그 응용 (경북대 IT대학 강순주 교수)
___ 20:00-21:00 발표2: IOT와 스타트업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임정욱 센터장)